본문 바로가기
올리뷰

자동차 레알 뉴스 -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 알아보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3.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레알 뉴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 알아보기!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

 작업에 쓰는 차량 르노 캉구 1주년이 넘었습니다. 일을 다니다 보니 그동안 제법 많이 타서 누적 거리가 29000km인데, 1년에 약 25000km을 타는 셈이니 엄청나게 많은 양은 아니지만 아무리 호주가 땅 넓은 나라라 해도 일반 가정에서 쓰는 승용차보다는 훨씬 많이 타는 것입니다. 그 덕분에 이미 두 번이나 엔진 오일을 교환했고 고급 합성유를 넣어야 하는 덕분에 비용도 제법 들었다. 등록비와 보험료가 비싼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난번 점검 시 브레이크 패드가 한쪽으로 너무 닳는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비용이 많이 드니 따로 알아보고 구해서 가져오면 갈아주겠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알아봤지만 딱 맞는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첫째는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정확한 크기와 규격을 모르고 둘째 업체에 여러번 문의했지만 엉뚱한 제품을 알려주거나 바쁘다고 아예 답을 주지 않는 상황이라 물건을 구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던 중 휠 구멍으로 찍은 단면으로 실제 분해해도 드럼을 이미 갉은 상태입니다. 지난주부터 정차 시에 조금씩 소리가 나서 찜찜했는데 며칠 전에 확인해보니 우측 뒷바퀴 드럼이 닳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이미 다 닳아서 그 부속이 드럼을 갉아먹고 있는 셈입니다. 우리가 쓰는 브레이크라는 건 바퀴에 연결된 드럼이라는 둥근 원반에 패드라고 하는 손바닥 절반만 한 것을 접촉시켜(마찰력) 회전을 줄이는 원리입니다. 운행중에는 이 패드가 떨어져 있는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거기에 연결된 관을 통해 브레이크액(오일)이 꾹 눌러지며 끝에 있는 패드를 원반(드럼) 쪽으로 밀어주어 강제로 접촉시키고 이 패드가 원반에 밀착하면서 그 마찰력으로 바퀴가 멈추는 것입니다. 그러니 좋은 소재일수록 부드러우면서도 먼지가 적게 나고 마찰력은 큰 효과를 냅니다. 당연히 싸구려는 빨리 닳고 시끄럽고 먼지도 많이 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닳으면?

 이 패드가 다 닳아 버리면 패드를 부착하고 있는 금속 부분이 원반(드럼)에 닿으면서 끼긱하는 금속음을 내거나 다른 특이한 음을 내게 되는데 거기서 계속 주행하면 원반을 다 갉아먹거나 아예 정차가 안 되는 상황까지 갈 것입니다. 내 경우는 거의 다 닳아버린 부속이 드럼을 어느 정도 마모시킨 상태입니다. 문제의 원인은 빨리 교환하지 않은 탓이지만 한쪽(보통은 앞바퀴 둘, 뒷바퀴 둘셋으로 교체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해도 재료비가 250불 이상 든다는 이야기에 선뜻 교체하지 못하고 저렴한 걸 찾아야 했으니 결국 원인은 비용 문제입니다. 특이한 규격의 부품을 쓰는 유럽차들, 일반 차량의 고급형 정도 수준으로 비쌉니다. 여기저기 뒤지다 할 수 없어 다시 정비소에 연락을 하니 무조건 해결해주겠다고 차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지난번에 그랬으면 얼마나 좋았을텐데 왜 이제 서야란 생각이 듭니다 이미 벌어진 일은 어쩔 수 없으니 일단 재방문합니다. 다행히 업체에서 받은 부속이 같은 크기라 잘 맞습니다. 문제는 이미 드럼을 많이 긁은 상태라 한번에 같이 교체해야 하고 비용이 제법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냥 타고 다음번에 드럼을 함께 교체하기로 결정하여, 작업 완료하였습니다. 싸든 비싸든, 유럽차의 문제는 아무리 보급형이라 해도 실제 보급이 많이 되지 않아 부품이 너무 비싸다는 점, 그나마 부품을 구하기도 쉽지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독일 고급차들도 비슷한 상황이라는데, 고급차야 그렇다 쳐도, 저렴한 차에 수백 불 이상의 비용을 들여 브레이크 패드나 드럼을 교체해야 한다니 당황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누적 거리 3만 km 정도면 패드를 갈아야 하겠지만 드럼까지 갈아야 한다니 매년 브레이크 계통에 천불 이상을 쓸 수는 없는 일이니 말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후기

 ​일단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하고 집으로 오는 동안 처음에는 조금 밀리는 느낌이었지만 금방 익숙해져 제동이 잘 되는 상황입니다. 타이어 엔진오일과 함께 자동차의 안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상태를 무시하면 드럼까지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 항상 미리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번에는 좀 여유있게 같은 규격의 제품을 찾아두고 준비해보려 합니다. 떼어낸 폐기용 패드를 가져왔으니 크기를 재어 준비할 계획. 앞뒤 패드 교체에 든 비용은 330불 열심히 벌어야겠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체크 한번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