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리뷰

자동차 레알 뉴스 - 비오는날 운전시 주의 할점 총정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2.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레알 뉴스입니다. 오늘은 비 오는 날 운전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비오는날 운전시 주의 할점 총정리!

비 오는 날 운전 시 주의할 점

 현재 대한민국은 장마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쭉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비가 내린 후 다시 폭염 시작, ​비 내리는 걸 모두 즐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외출 시에는 꼭 우산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비 오는 주기가 들 쑥 난 쑥이라 비상용으로 하나 챙겨주시는 게 좋습니다. 비가 내리기 전 비 오는 날 운전에 대한 기본 상식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게 좋을 겁니다. 대략적인 건 알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않았던 분들도 이 글을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비가 오게 되면 시야 확보는 물론 노면 자체가 미끄럽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래야 나 자신을 지킬 수 있답니다. 비 오는 날 운전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감속운전입니다. 시야도 줄었고 비가 안 올 때보다 제동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에 비 올 때는 평상시보다 40% 감속운전을 해주셔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물이 고이기는 건 물론이고 수막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속 주행을 하시면서 사고에 대한 예방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신경 쓰셔야 할 것이 바로 안전거리 확보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 비가 오면 시야가 줄고 수막현상으로 인해 제동도 제대로 안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거리 확보 당연합니다.

안전거리 확보

 평상시보다 3배 거리를 확보하시고 주행해 주시면 됩니다. 수치상으로 말씀드리면 50KM 주행 시 50M 거리를 확보해 주시고 80km 주행 시 80m 거리를 확보해 주시면 됩니다. 주행 속도에 비해 거리는 비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야 사고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운전하기 전에 또 하나 확인해야 할 사항이 바로 와이퍼입니다. 고무 패킹이 오래되어 삭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1년 동안 사용하셨으면 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비가 올 때 사용하든 안 하든 1년 정도 사용하셨으면 교체를 해주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차량에 습기가 차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와이퍼로 닦는 게 아닌 차량 에어컨을 작동시켜주시고 바깥공기를 차단시켜 주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습기 제거해 주는 버튼이 다 있기 때문에 창문을 닫고 그 버튼을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점검

 마지막으로 타 이어 점검도 필수입니다. 빗길은 워낙 위험하기 때문에 마모된 타이어는 없는지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장마가 하루 이틀 삼일까지 가기 때문에 결코 짧은 일수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장마가 3차례 이상 온다고 하니 그전에 준비를 해주시는 게 좋겠죠? 타이어 마모가 되어있다면 쉽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 오는 날 운전 주의사항, 점검사항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다 알고 있으신 내용이더라도 꼭 한번 실천으로 옮겨보시길 바랍니다. 사고 난 뒤 생각하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오늘도 안전 운전하시고 빗길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